광고

2013년 5월 26일 일요일

아인슈타인 명언



나에겐 특별한 재능이 없다.
단지 모든 것에 열렬한 호기심을 가질 뿐이다.


외웠느냐? 그러면 따라할 수 있다.
잊었느냐? 그러면 창조할 수 있다!


지성의 참된 모습은
지식이 아닌
상상력에서 드러난다.

 
정규교육 속에서도
호기심이 살아남는다는 것은
일종의 기적과도 같다.

 

나의 배움을 방해한 것이 하나 있다면
그것은 바로 학교 교육이었다.


지혜는 학교에서 배우는 것이 아니라
평생 동안 몸으로 익혀야 하는 것이다.


실수를 해보지 않은 사람은
한번도 새로운 일을 시도해보지 않았던 사람이다.
  

책은 많이 읽으면서
생각은 적게 하는 사람은
게으른 사고에 파묻히게 된다.


지식의 유일한 원천은 경험이다.


나는 몇 달, 혹은 몇 년 동안
생각하고 또 생각한다.
그러다가 99번은 그릇된 결론을 얻는다.
마침내 100번째에 이르러서야 옳은 결론에 도달하게 된다.
  
  
인류가 살아남으려면,
지금까지와는 다른 새로운 사고방식이 필요하다.


사회가 건전하게 기능하기 위해서는
구성원 전체의 단결뿐만 아니라
구성원 각자의 자립도 필요하다.


타인의 비판을 두려워하지 마라.
시기적절한 비판만큼 좋은 것도 없다.


분노는 오로지
어리석은 자들의 가슴에만 머문다.

지식보다 중요한 것은 상상력이다.
지식에는 한계가 있지만
상상력은 세상 모든 것을 끌어안기 때문이다.
 
 논리학은 너를 A에서 B로 이끌 것이다.
그러나 상상력은 너를
어느 곳이든 날 수 있도록 도와줄 것이다.


나는 더 이상 두뇌집단의 경쟁에 낄 생각이 없다.
그런 경쟁은 내 눈에 노예 상태나 다름이 없으며,
돈과 권력을 둘러싼 사악한 아귀다툼일 뿐이다.


전쟁을 준비하면서
동시에 전쟁을 막을 수는 없다. 


우리는 전쟁에 바치는 엄청난 희생을
평화를 위해 과감히 포기할 필요가 있다. 


나는 3차 세계대전에 어떤 무기가 동원될지 알 수 없다.
그러나 4차 세계대전에서는 어떤 무기가 동원될지 단언할 수 있다.
그것은 바로 돌이다.


평화로 가는 길은 오직 평화로만 열린다.
평화는 폭력이 아니라
오직 이해를 통해서 유지될 수 있다.


세상에서 가장 위험한 일은
위험을 전혀 감수하지 않으려고 하는 것이다.   


세계는 위험한 곳이다.
악을 행사하는 사람들 때문이 아니라,
악에 대해 그저 바라보기만 하고
아무런 행동도 취하지 않는 사람들 때문에... 
 

정부가 요구하더라도
양심에 반하는 짓은
절대로 하지 말라.

 
도덕성이 떨어지는 사람이 늘
권력에 집착하곤 한다.


탁월한 지성과
보잘 것 없는 인격이
결합된 것만큼 나쁜 것도 없다.


우리들 대부분은
초라한 옷차림과 허름한 가구를 부끄럽게 여기지만
그보다는 초라한 생각과 엉터리 철학을 부끄럽게 여길 줄 알아야 한다.


악마는 우리가 일상에서 즐기는 모든 것들에
불이익을 설치해 놓았다.
그러므로 지나치게 즐긴다면 반드시
육체적 혹은 정신적으로 고통받거나 살이 찐다.


천재성과 근면 중 하나를 선택하라고 한다면,
나는 망설임 없이 근면을 선택할 것이다.


도덕은 신을 위해서가 아니라,
우리 자신을 위해 중요한 것이다.


모든 바보들은 사물을 더 크게, 더 복잡하게
그리고 더 폭력적으로 만들 수 있다.
그러나 그 반대 편으로 나아가기 위해서는
천재의 접촉이 필요하다, 그리고 또한 많은 용기도!
 
사물의 본질을 밝혀내야지
자신이 믿는 바를 추구해서는 안 된다.  
 
자연을 깊이있게 들여다 보아라,
그러면 너는 모든것에 대해서
더 잘 이해하게 될 것이다.


교사들 대부분은 학생들이
무엇을 모르는가를 찾아내려고 질문한다.
하지만 그것은 쓸데없는 짓이다.
올바른 질문의 기술은
학생들이 무엇을 알고 있으며
무엇을 알 수 있는지를 찾아내는 데 있다.


교사가 지닌 최고의 기술은
학생 개개인에게 창조적 표현과
배움의 즐거움을 깨우쳐주는 것이다.


일하는 사람, 연구하는 사람, 사상을 품은 사람은
쓸데없는 말을 지껄이지 않고 침묵한 채
실력을 기르는 일에 열중하라.


교육의 가장 훌륭한 지름길은
교사 스스로가 모범이 되는 것이다.
만일 교사가 학생들의 모범이 아니라면
교육에 있어서 그만큼 심각한 문제는 없다.


학문적 성장은
태어날 때부터 시작해서
죽음으로써 비로소 끝이 나게 된다.

 
성공은 행복의 열쇠가 아니다.
행복이야말로 성공의 열쇠다. 


만일 네가 좋아하는 것을 한다면
너는 성공하게 될 것이다. 


상식이란
18세 때까지 후전적으로 얻은
편견들의 집합이다.


배운 것을 잊어버리고 난 후에
남는 것이 교육이다.
 
 나는 자연의 기본적인 원리를 발견할 때
그 어떤 논리적인 방법도 사용하지 않는다.
나는 오직 직관으로써 진리를 발견하곤 한다.


거의 모든 사람들이
위대한 과학자를 만드는 것은 지성이라고 말한다.
하지만 틀렸다.
지성이 아니라 인격과 개성이다.

 
나는 간소하면서 허영이 없는 생활이야말로
모든 인간의 정신과 육체를 위한 최상의 삶이라고 생각한다.


작은 일을 하찮게 여기는 사람에겐
중요한 일도 맡길 수가 없다.


파멸로 가는 길은
입에 발린 달콤한 말을 통해 나타나곤 한다.


타인을 통해 영원한 행복을 얻을 수 있다고 믿는가?
당신이 아무리 사랑하는 남자라고 할지라도
나는 경험상 그도 역시 남자일 뿐이라는 것을 잘 알고 있다.


나는 똑똑한 것이 아니라,
단지 문제를 더 오래 연구할 뿐이다.


인생은 자전거를 타는 것과 같다.
균형을 잡으려면 계속해서 움직여야만 한다.


나도 가끔씩 좋은 아이디어가 떠오른다는 점에서
나 역시 다른 사람들과 크게 다를 바 없다.
다만 운이 좋았다면 내 아이디어가 채택되었다는 것뿐이다.
 

환경이란
내가 아닌 모든 것이다.


태도의 나약함이
성격의 나약함을 가져오는 것이다.
 

과거에서 배우고
현재를 살며
미래에 대한 희망을 가져라.


사람을 움직이는 유일한 수단은
내가 먼저 모범을 보이는 것뿐이다. 


성공을 위한 인생이 아니라
가치 있는 사람이 되기 위해 힘쓰라.


오직 남들을 위해서 산 인생만이
가치가 있다. 

 
멋진 여자와 함께 있을 때는
1시간이 마치 1초처럼 흘러간다.
그러나 뜨거운 난로 위에 앉아 있을 때는
1초가 마치 1시간처럼 느껴진다.
그것이 바로 상대성이다.


네가 빨리 가려고 하면 할수록,
상대적으로 너는 짧은 시간밖에 누리지 못한다.


타인의 기쁨과 슬픔을 느낄 수 있을 때
비로소 타인에 대한 이해가 깊어진다.


국가가 인간을 위해 만들어졌지,
인간이 국가를 위해 만들어진 것은 아니다. 


채식주의자가 되는 것만큼 건강에 이롭고,
생명존중의 기회를 증진시키는 일은 없다.


내가 상대성이론을 완성할 수 있었던 이유는:
보통 사람들은 어렸을 적부터 시공간을 인식할 줄 알았지만
나는 학습부진아여서 비로소 어른이 되어서야 그것에 의문을 품었기 때문이다.


잡고 있던 헌 밧줄을 놓아야
새 밧줄을 잡을 수 있다.


만약 네가 그것을 간단하게 설명할 수 없다면,
너는 그것을 충분히 이해하지 못한 것이다.


더 이상 단순화시킬 수 없을 때까지
최대한 단순하게 만들어라.


  관찰하고 탐색하는 즐거움이
강제와 의무감으로 조성될 수 있다고 믿는다면
그것은 매우 중대한 실수다.


같은 일을 반복하면서
다른 결과가 나오기를 기대하는 것은
정신병과 다름이 없다.


하나의 게임에서 승리하려면
너는 먼저 그 게임의 규칙을 배워야 한다.
그런 다음에는 몰입하여 그 게임 자체를 즐겨야 한다.


칭찬으로 인한 타락에서 벗어나는 유일한 방법은
한 가지 일에 깊이 몰두하는 것이다.
대개는 칭찬에 귀를 기울이게 마련이지만,
눈을 돌리고 계속해서 노력하는 것 외에는 방법이 없다.


제대로 집중하면 6시간 걸릴 일도
30분 만에 끝낼 수 있지만,
집중하지 않으면 30분이면 끝날 일도
6시간을 해도 끝내지 못한다.


때때로 우리는 아무런 가치도 없는 것에
지나치게 많은 대가를 지불하곤 한다.


생각을 한다는 것은 참으로 고된 노동이다.
생각하는 사람이 그토록 적은 이유가 바로 거기에 있다. 


인간은 늘 새로운 것을 생각하지 않으면
인형처럼 되어 버린다.


어떤 것이 자랄지 알 수 없으니
계속해서 씨를 뿌리도록 하라.
어쩌면 모두 자랄 수도 있다.


당신은 불멸을 믿는가?
나는 아니다, 그리고 나에겐
단 한번의 삶만으로도 충분하다.


세상을 살아가는 방법에는 두 가지가 있다.
기적이란 없다고 믿고 사는 것과
어디에나 기적이 존재한다고 믿고 사는 것,
나는 후자의 삶을 선택하기로 했다.


훌륭하고 영감이 깃든 모든 것은
자유로운 상태에서
열심히 노력하는 사람에 의해 창조된다.




가장 중요한 것은
결코 질문을 멈추지 않는 것이다.
호기심은 그 자체만으로도 존재 이유를 갖고 있다. 




훌륭한 영혼은 항상
평범한 사람들의 극렬한 반대에 부딪힌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